Flushing/Telangiectasia/Rosacea

홍조/혈관확장/주사

최상의 효과로 10년 이상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 유일한 레이저

안면홍조안면홍조

어떤 자극에 의해서 얼굴이 붉어지는 것을 안면홍조라고 하며 누구나 여러 가지 자극에 의해서 홍조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의학적인 의미의 안면홍조는 단순히 얼굴이 붉어지는 상태가 아닙니다. 다른 사람보다 얼굴이 더 쉽게 그리고 더 심하게 빨갛게 되고 더 오래 지속되는 경우를 의학적인 의미의 안면홍조라고 합니다.

안면홍조 원인안면홍조 원인

감정변화
정서적으로 자극을 받으면 자율신경이 자극되어서 혈관이 늘어나고 결국 안면홍조가 나타나게 됩니다.
알콜
술을 마셨을 때에 얼굴이 유달리 빨개지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런 사람들은 알콜을 분해하는 효소가 선천적으로 모자라는 사람들입니다.
이처럼 알콜 분해 효소가 적은 체질을 갖고 있으면 술을 마셨을 때 안면홍조가 나타나게 됩니다.
폐경 요인
여자가 나이가 들어 폐경이 되었을 때도 얼굴이 쉽게 붉어지는 안면홍조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약물
특정 혈압약 등 약물 중에도 안면홍조를 일으킬 수 있는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질환
당뇨병, 비만세포증, 카르시노이드 증후군 등의 질환에서 안면홍조가 나타날 수 있다.
주사
이 외에 체질적으로 혈관이 잘 늘어나서 쉽게 얼굴이 붉어지는 '주사'라는 병의 제1단계에서도 안면홍조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안면홍조 예방안면홍조 예방

음식
맵거나 뜨거운 음식을 자주 섭취하면 안면홍조가 악화될 수 있습니다. 음주는 홍조를 악화시키기도 합니다.
환경
장시간 자외선에 노출되면 피부의 노화가 촉진되고 혈관을 감싸고 있는 탄력섬유의 손상이 초래되어 결과적으로 혈관이 쉽게 늘어나게 됩니다. 따라서 자외선 차단이 아주 중요합니다. 심한 온도 변화 노출, 찜질방, 사우나 등은 안면홍조에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화장품
피부에 발랐을 때 자극이 되는 것은 되도록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강한 비누보다는 부드러운 클렌저를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스크럽제, 필링제 사용은 금기 사항입니다.

안면홍조 치료안면홍조 치료

심리상담
정서적으로 과도하게 자극을 받는 경우에는 신경정신과에서 심리 상담을 통해서 치료를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또는 자율신경의 자극에 의해 혈관이 늘어나는 것을 막아주는 약을 복용할 수도 있습니다.
원인, 악화 요인을 제거하거나 피하기
술을 마셨을 때에 얼굴이 빨개지는 경우는 사실상 치료 방법이 없으며 술을 적절히 마시거나 마시지 않는 것이 필요합니다.
호르몬 요법
폐경에 의한 홍조증이 있는 경우는 호르몬 요법에 의해 좋아질 수도 있습니다. 우울증 치료제로 사용하는 SSRI(selective serotonin reuptake inhibitor) 계통의 약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먹고 바르는 약과 레이저 치료
'주사'라는 병이 있어서 얼굴이 붉어지는 경우는 얼굴이 붉어지는 자극을 피하면서 먹는 약과 바르는 약을 꾸준히 사용하고 혈관을 치료하는 레이저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혈관확장혈관확장

혈관확장은 단순히 혈관이 정상보다 늘어났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혈관은 여러가지 원인에 의해 늘어날 수 있으나 금방 원래대로 돌아가는 것이 정상적인 생리현상입니다. 하지만 과도하게 혈관이 늘어난 경우에는 더 이상 정상으로 돌아가지 못하고 항상 늘어난 상태로 있게 되는데, 이 경우에는 단순히 피부가 붉어지는 것이 아니라 늘어난 실핏줄이 거미줄처럼 보이게 됩니다. 이런 경우가 바로 미용적으로 문제가 되는 혈관확장입니다.

혈관확장 원인혈관확장 원인

스테로이드 연고
안면에 바르기에는 강한 스테로이드 연고를 장기간 바르는 것.

스테로이드 연고

여드름
염증이 심한 여드름이 되풀이되어 발생하는 경우.
내과적 질환
홍반성 루푸스, 전신 경화증이나 간경화 같은 내과적 질환이 있는 경우.
주사
앞서 언급했던 '주사'라는 질환이 있어 안면 홍조가 반복될 때에도 혈관확장이 나타나게 됩니다.

혈관확장 치료혈관확장 치료

원인질환이 좋아진다 해도 이미 늘어난 혈관은 좋아지지 않습니다. 혈관확장은 혈관이 늘어날 수 있는 한계를 지나서 지나치게 늘어나 더 이상 정상으로 돌아갈 수 없게 된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이런 혈관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혈관을 파괴할 수 있는 브이빔 레이저나 제오 레이저를 이용하게 됩니다. 얼굴에 있는 혈관확장은 혈관치료 레이저에 의해 치료가 잘 되지만 그 원인이 남아있는 경우에는 재발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원인에 대한 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주사란?주사란?

주사라는 질환은 주로 20대를 지나서 나타나기 시작하는데 얼굴이 항상 술을 마신 듯이 빨갛고, 쉽게 얼굴이 달아오르면서 화끈거리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더 심해지면, 마치 여드름과 비슷한 구진이 생기기도 하고 노랗게 고름이 잡혀서 농포를 형성하기도 합니다. 또한 얼굴 피부에 있는 실핏줄이 늘어나서 겉으로 드러나 보일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 더 진행이 되면, 염증이 심해지고 피부가 과도하게 증식되어서 울퉁불퉁하게 붉어지게 되어 딸기코 같이 되기도 합니다.

주사를 영어로는 Rosacea라고 합니다. Rosacea라는 단어는 라틴어에서 유래한 것으로 ‘장미같다(like rose)’라는 뜻입니다. 말의 뜻에서 추측할 수 있듯이 얼굴이 항상 장미처럼 붉다는 데서 유래되었습니다.

주사의 원인주사의 원인

주사의 원인은 아직까지 확실히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하는 원인(학설)으로는 유전적 소인, 위장관 질환, 혈관의 취약성, 호르몬, 비타민결핍, 세균 감염, 정서적인 스트레스, 그리고 진드기 등입니다.

주사 원인

주사의 증세주사의 증세

1. 안면홍조
2. 혈관성 주사
항상 지속되는 홍조, 혈관확장, 눈의 충혈
3. 염증성 주사
혈관성 주사 + 여드름 비슷한 뾰루지
4. 혈관성 주사와 딸기코 (주사비)

주사의 악화요인주사의 악화요인

스테로이드 호르몬이 들어있는 연고
환경적 요인
  • 자외선
  • 급격한 온도 변화
자극적인 음식물
  • 아주 매운 음식
  • 아주 뜨거운 음식이나 차
심한 정식적 스트레스

주사의 악화요인

주사의 치료주사의 치료

주사는 계속 진행되는 질환이므로 가능한 빨리 피부과에서 치료를 받고 이에 대한 치료를 시작해야 합니다. 치료는 내복약과 연고제를 주로 같이 사용하게 되는데, 일반적으로 수개월 이상에 걸쳐서 장기 치료가 필요하며 경과에 따라서 용량과 용법을 조절하게 됩니다. 지속적인 안면홍조가 있거나 혈관확장이 있으면 브이빔과 같은 레이저 치료가 필요합니다.

  • 피부 질환과 치료에 관해 궁금한 점을 물어보세요.
    전문가와 상담하세요.
    1655-2475
  • 가장 가까운 로제피부과에서 피부 문제를 상담하고
    궁금한 점을 모두 물어보세요.
    지점찾기
  • 각 지점별 진료시간과 휴진일을
    확인하세요.
    진료시간 확인하기
범어점 : 053-754-1475중앙점 (구 오라클피부과 중앙점) : 053-427-1475성서점 : 053-521-1475동부점 : 053-965-1475
주소 : 대구광역시 수성구 달구벌대로2397 KB손해보험 대구빌딩 16층 로제피부과 사업자등록번호 : 502-29-74178대표 : 김창덕
Copyright 2014 (c) ROSEE DERMATOLOGIC LASER & AESTHETIC CLINIC. All rights reserved.